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광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까지 과정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게 되었다는 건 혼잣말 포스팅에서도 궁시렁궁시렁 했는데요.

어찌되었든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아 광고를 게재하게 되었습니다.

승인 케이스를 보니 저보다 게시글과 텍스트가 적은데도 척척 되길래

꽤 자신감을 가지고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마음처럼 쉽지가 않았어요.

구글 애드센스가 참... 어렵고 무섭고(?) 애타는 존재더라구요.ㅠㅠ

여러 사람들이 말하는 팁 같은 것도 해보고 했는데 결과는 음.

무엇이 핵심이다!라고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팁이 완전히 옳은 것도 아닌 듯해요.

아직도 제가 왜? 애드센스 거절을 당했고, 또 왜? 승인이 되었는지 이유는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저 같은 케이스도 있다는 것을 알고,

애드센스 승인을 기다리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구글애드센스 신청부터 승인까지의 짧은 과정에 대해 기록을 남깁니다.  

 

 

 

구글 애드센스 1차 신청 - 승인과 동시에 거절

 

공식적인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① 구글 애드센스 가입

② 블로그 주소 및 간단한 정보 입력.

③ 제공되는 스크립트 코드를 블로그 html의 <head>옆에 붙여넣기

④ 1차 검토 승인 (메일로 통보)

⑤ 블로그에 광고코드 삽입

⑥ 2차 검토 승인 (메일로 통보)

⑦ 광고코드에 실제 광고게재 시작

 

간단히 말해 1차, 2차 승인을 받아야 하는건데요.

그래서 저도 ③번까지 진행하고 1차 검토 승인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보통 오래 걸린다고 해서 전 아예 마음을 비우고 있다가 혹시 하고 그날 밤 늦게 메일을 확인해보니 메일이 2개 와있었어요.

하나는 신청한지 반나절만에 왔고, 8시간 후에 메일이 하나 더 와있더라구요.

 

우선 첫번째 메일입니다.

 

1차 승인되었다는 메일 같죠? 그래서 기쁜 마음이었는데

문제는 두번째 메일이었어요.

 

 

 

2차 광고코드는 아직 넣지도 않았는데 2차 검토 결과라고 하니 이해가 안가기도 하고

가입축하메일을 따로 받은게 없는데 혹시 앞 메일이 가입축하메일인가?? 싶고

앞뒤로 말이 맞지않아 혼란스러웠어요.

그리고 이런걸 다 떠나서 결과적으로 콘텐츠 불충분이란 사유와 함께 거절당했다는 자체도 충격이었구요.

 

 

 

구글 애드센스 2차 신청 - 거절

30개 게시글에도 승인되었다는 케이스를 봤었는데

전 60개 게시글에, 텍스트양은 말할 것도 없이 자신 있었습니다.

그런데 불충분이라니! 납득할 수가 없어서 다시 신청했습니다. 아무것도 손대지 않구요.

하지만 이내 비승인 메일이 오더군요...

 

 

 

구글 애드센스 3차 신청 - 거절

이때부터 좀 진지해져서 제 블로그를 살펴보기 시작했어요.

다른 사람들의 팁을 보고서

스킨을 교체하고,

빈 카테고리를 삭제하고,

텍스트 한두줄 뿐인 풍경 사진 포스팅은 전부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도 했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도 가입했어요.

재신청~~

근데 또 거절당하더라구요.

 

 

 

구글 애드센스 4차 신청 - 승인

제 블로그의 아이덴티티 문제이거나 최신 포스팅 갯수의 문제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콘텐츠 불충분이라는 것이 단순히 양의 문제가 아니고

어떤 특정 광고가 게재되기에는 내 블로그의 주제나 글의 내용이 그들 입맛에 맞지않거나

혹은 주제가 명확하게 파악 안 되는게 아닐까하구요.

일단은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더욱 간소화해서 블로그의 주 된 이야기가 무엇인지 드러나게 하잔 생각에

카테고리는 가장 포스팅이 많은 여행 카테고리를 남겨두고 그 외 자잘한 것들은 그냥 다 합쳐버렸어요.

그리고 그냥 맘 편히 갖고 꾸준히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이것 말고는 딱히 뭐 할게 없더라구요.

되도록 하나의 주제로 파고들어 포스팅을 했어요.

4차 신청 후 결과를 기다리는 이틀동안 

총 5개 포스팅을 작성했는데 그 중 한 주제에 대해서만 4개의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제가 한 건 이게 다에요.

 

그리고 마침내 최종승인 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10일 동안 총 4차례 신청했네요.

공식적인 안내에 의하면 1차 승인 후 블로그에 빈 광고코드를 삽입하여 2차 승인을 받는다고 했는데

저는 그런 과정없이 맨 처음 1차검토용 스크립트 코드 삽입 후 계속해서 거절 당하다가 바로 최종승인을 받았습니다.

뭐 워낙 절차나 과정에 대해서는 케바케가 많던데, 저도 그 중의 하나였나봅니다. 이런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광고를 게재하면서 애드센스 규정에 대해 알아보다보니

애드센스에서 싫어하는 행동, 금지해야 할 포스팅 내용, 키워드 등을 애드센스 신청할 때도 유의해야 함은 물론이고

(애드센스 규정내에서) 광고주들이 좋아할 만한 키워드의 주제로 포스팅을 한다면 더욱 쉽게 승인 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저는 이미 승인을 받아서 더 이상 확인해 볼 길은 없지만

이러한 점들을 잘 고려하여

한 주제로 꾸준하고 성실하게 포스팅한다면 이내 승인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두들 애드센스 유쾌상쾌통쾌하게 승인 받으시길 바라며.

이상입니다.

 

 

PS. 승인도 받았으니, 합쳐버린 카테고리나 비공개한 글을 다시 되돌리까 싶었는데

최종승인 후에도 갑자기 콘텐츠불충분사유로 다시 검토단계로 돌아갔다는 글을 봐서

정확한 기준을 모르는 이상 승인 받은 상태에서 특별하게 변경하지 말고 한동안 포스팅만 꾸준히 해야겠다 싶습니다.